본문 바로가기

실시간 수업 vs 동영상 강의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요? 뭐가 더 효율적일까요?)

실시간 수업 vs 동영상 강의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요? 뭐가 더 효율적일까요?)

 

프라이빗노트의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1. 실시간 수업, 2. 동영상 강의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많은 분들이 어떤 수업 방식을 선택해야 하는지 고민하십니다. 동영상 강의는 아이들이 집중을 못하고, 잘 안듣는다는 선입견 때문에 실시간 수업을 선호하시는 학부모님들도 많습니다. 실시간으로 선생님과 소통하면서 공부할 수 있는 실시간 수업, 그리고 녹화된 영상으로 공부하는 동영상 강의 - 이 둘의 장, 단점을 비교하고,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를 이번 글에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1. 실시간 수업

 

실시간 수업은 선생님과 소통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수업을 듣다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 있으면 질문할 수 있고, 내가 참여해서 발표할 수도 있으며, 선생님이 먼저 내가 잘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선생님이 나를 지켜보고 있기 때문에, 더 긴장해서 수업을 들을 수 밖에 없고, 선생님과 실시간으로 소통하기 때문에 선생님으로 부터 긍정적인 영향 (동기부여 등)을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숙제 검사나 시험 등을 통해서 수업 외 시간에도 열심히 공부할 수 있게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학원 수업이 대표적인 실시간 수업이죠. 실시간 수업의 장점을 살리려면 쌍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어야 하고, 질문이나 발표 등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많은 학원 수업들이 진도 나가기가 바쁘다는 이유로 일방적인 수업이 이루어집니다. 

 

여러 명의 학생들이 있기 때문에 질문을 받아주거나, 발표를 시키기도 어렵죠. 발표식으로 수업하는 학원도 있지만, 진도가 느려지는 단점이 있고, 잘하는 친구만 발표하는 부익부 빈익빈 현상도 생깁니다. 숙제 검사도 제대로 되지 않고, 답지가 없는 교재로 숙제를 내주고는, 숙제에 대한 해설도 일부만 풀어줄 뿐이죠.

 

프라이빗노트 실시간 수업은 누적 수강생이 9개월만에 500명 가까이 되어갑니다. 합류할 적당한 타이밍을 기다리고 계신 분들도 굉장히 많구요. 실시간 수업의 장점은 아무래도 멋진 선생님과의 활발한 소통이 가능한 수업, 그리고 코칭앱을 활용한 숙제 두 가지가 아닐까 합니다.딱딱하게 문제만 풀어주는 수업이 아니라, 학생들과 소통하고 발표도 시키고 경험담도 얘기하면서 즐겁게 수업합니다.

 

그게 가능한 가장 큰 이유는 코칭앱 덕분입니다. 아이들이 집에서 코칭앱을 활용해서 숙제를 하면, 힌트도 받고, 풀이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스스로 공부해오는 양이 굉장히 많고 (수업 1회에 3시간 정도), 그러다 보니 수업시간은 오히려 질문을 받아주고, 발표를 시킬 수 있는 여유가 생깁니다. 아이들이 수업을 좋아하고 기다린다라는 후기가 나오는 이유도 이 때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존에 아이들은 수업 시간 내내 조용히 앉아만 있고, 선생님이 푸는 모습만을 지켜보던 학원 수업을 경험했을테니까요.

 

 

 

2. 동영상 강의

 

동영상 강의는 애초에 일방적으로 지식과 노하우를 전달하기 위해 만든 강의입니다. 지역에 구분 없이 실력 있는 강사의 수업을 들을 수 있는 굉장히 좋은 방법이죠. 심지어 집에서 원하는 시간에 편하게 들을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더 재밌게 들을 수 있고, 집중할 수 있도록 재밌는 농담과, 학창시절 얘기들도 할 수 있지만, 결국 실시간 소통은 불가능하죠. 숙제 검사나, 시험 등을 통해 수업 외로 더 노력할 수 있게 강요하지 못합니다. 

 

단점은, 동영상 강의는 강제성이 없습니다. 누가 시키지 않으니 우선순위에서 밀립니다. 학원을 많이 다니는 친구들의 경우, 학원 숙제까지 끝내고 나서 동영상 강의를 더 듣는다는게 쉬운 일이 아닙니다. 또, 내가 동영상을 열심히 듣더라도 누가 칭찬해주는 사람이 없으니까 재미가 없기도 하구요.

 

동영상 강의를 학원처럼 꾸준히 공부하려고 활용하는 학생들은 대부분 실패합니다. 애초에 그 목적에 맞지 않습니다. 동영상 강의는 아래 처럼 활용해야 제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한 번에 몰아 듣기 (예습 또는 복습할 때)

2. 필요한 부분만 골라 듣기 

3. 여러 번 반복해서 듣기

 

학원 수업은 일주일에 2번~3번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진도를 나갑니다. 내가 더 빨리 나가고 싶거나,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을 반복하거나 할 수 없습니다. 내가 더 깊게 공부하고 싶은 부분만 찾아서 공부할 수도 없습니다. 아무 생각 없이 따라 가기에는 학원 수업이 훨씬 좋습니다만, 내가 계획을 세워 공부하려고 한다면 동영상 강의가 훨씬 효과적입니다. 

 

학원에서 이해 안가는 부분을 미리 예습하거나, 복습할 수도 있고, 이해가 갈 때 까지 반복할 수도 있고, 학원 진도가 너무 느리다 싶으면 동영상 강의로 내가 별도로 선행 진도를 나갈 수도 있습니다.

 

동영상 강의는 강제성이 없기 때문에 삘 받았을 때 몰아서 들어야 합니다. 주말 하루에 7~10시간 씩 몰아서 듣고, 한 동안 안 듣다가 또 시간 내서 그렇게 듣는거죠. 규칙적으로 매일 1시간씩 듣는건 절대 안됩니다. 많은 학생들이 동영상 강의를 보는데 실패하는 이유입니다. 동영상 강의는 보통 기간을 넉넉하게 주기 때문에, 몰아서 듣고 좀 쉬었다가 다시 들어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내가 동영상 강의가 필요하다고 싶은 순간에만 활용하면 됩니다. 실시간 강의에 비해 가격 부담이 적기 때문에 마치 책장에 꽂혀 있는 책들 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프라이빗노트 동영상 강의의 특징은 문제 풀이 노하우를 전달하고, 아이들이 어려워할 내용들을 해결하는데 집중합니다. 아이들이 스스로 풀 수 있는 문제들 까지 자세하게 설명하면서 시간을 낭비하지 않습니다. 강의를 보는 입장에서, 내가 굳이 안들어도 되는 부분이 잠시라도 나오면 집중력을 잃거든요. 또, 시간이 짧습니다. 영상 길이를 10~15분으로 맞춰서, 아이들이 부담없이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즉, 시간 대비 효율이 굉장히 좋고, 집중하기 좋습니다. 

 

프라이빗노트 동영상 강의는 영재고, 과학고 출신 선생님들 중에서도 강의력과 문제 풀이 노하우가 확실한 선생님들이 촬영합니다. 촬영하는 과정에서도 원하는 퀄리티가 나올 때까지 수십번을 재촬영합니다. 그래야 아이들이 만족할 수 있는, 듣기만 해도 변화가 생기는 강의를 만들 수 있거든요.

 

 

 

 

실시간 수업 동영상 강의
- 친구, 선생님과 함께 동기부여 받고 싶다면
- 선생님과 소통하며 문제를 풀고 싶다면
- 체계적인 로드맵대로 공부하고 싶다면
- 학습패턴과 관점의 변화를 만들어가고 싶다면
- 스스로의 공부 패턴이 더 중요하다면
- 실시간 수업에서 원하는 수업이 시간, 진도가 안맞다면
- 학원에서 더 잘하기 위한 예, 복습이 필요하다면
- 어떤 과목을 집중적으로 공부하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