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상위권이 되기 위한 수학 로드맵/중등 수학 로드맵

[중등수학] 중등 수학 심화 교재는 어떤 문제집이 좋을까요?

by 프라이빗노트 2022. 9. 16.

 

최상위권이 되기 위한 중등 수학 심화서 추천

 

1. 심화의 중요성

중등 과정을 끝나고 나면 고등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심화를 얼마나 하고 넘어갔냐에 따라서 고등 수학을 만났을 때 느끼는 감정이 다릅니다. 심화를 충분히 하고 넘어간 학생들에게 고등 수학은 - 생각보다 별거 없네?, 저번에 풀었던 문제인데?, 개념만 배우고 넘어간 학생들에게는 - 낯설고, 복잡하고 두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심화를 오래 한다고 시간을 낭비한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충분하게 심화를 다지고 가는게 오히려 뒤로 갈 수록 시간을 아끼는 방법이고, 수학을 계속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2. 심화서 활용하는 방법

심화서는 몇 권이나 풀고 다음 과정으로 넘어가야 할까요? 심화서의 목적은 내가 개념서를 통해 배운 공식을 처음 보는 유형에 잘 적용하는지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심화서는 개념서를 공부할 때와 다르게, 오답을 복습해서 풀이 방법을 외운다고 끝이 아닙니다. 우리의 목표는 처음 보는 유형에, 내가 배운 공식과 풀이 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거니까요.

 

어떤 학생은 처음 심화서를 풀어도 잘 푸는 학생이 있을 수 있고, 누군가는 2~3권은 풀어야 잘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몇 권을 풀고 잘하게 되는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하다 보면 누구나 잘할 수 있으니까요. 시간과 노력이 조금 더 필요한 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중등 과정을 완벽하게 하고 넘어가려는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을 위해 심화서를 추천하려고 합니다. 

 

 

3. 중등 수학 심화서 추천

 

1. 최상위 수학

- 초등 수학 심화서로 유명한 교재입니다. 초등 수학 심화서는 종류가 많이 없더라구요.
- 심화서로 유명한 교재 브랜드이지만, 중등 수학 심화서 중에서는 약간 쉬운 편입니다.

- 첫 심화서로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2. 에이급 수학 

 

- 중등 심화서로 역사와 전통이 깊은 가장 유명한 교재입니다. 고등수학에서 정석 같은 교재이죠.

- 다른 새로운 심화서도 등장하고, 다른 교재들은 업그레이드가 많이 되는 느낌이라면, 에이급 수학은 디자인만 바뀌는 느낌입니다. 이런 면도 정석과 비슷한 느낌 ..

- C-> B -> A -> S 순으로 어렵고, S, A는 경시대회 수준의 문제들을 넣어놨기 때문에 굉장히 어렵습니다. 에이급 수학을 푸는 이유도 A 단계와, S 단계를 풀기 위함입니다. C, B는 쎈 수학의 B, C 스텝과 수준이 비슷해서 딱히 차별점이 없습니다. 

- 에이급 수학은 간혹 계산이 더러운 문제들이 있어서, 아이들이 거부감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계산 과정에서의 숫자가 복잡합니다.)

- 에이급 수학은 2학기 과정 (기하 파트)가 장점이 많습니다. 1학기는 굳이 에이급 수학을 고집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3. 블랙 라벨 

- 블랙 라벨은 고등수학에서 심화서 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교재 중에 하나입니다. 실력 정석의 대체제로 사용 되죠. 

- 에이급 수학, 실력 정석은 경시, 본고사 스타일의 문제라면, 블랙라벨은 내신 스타일의 문제라는 느낌을 줍니다. 

-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책이 아니라 자세한 설명은 패스하겠습니다.

 

 

4. 최강 TOT

- 최강 TOT는 천재교육에서 만든 심화서인데, 아직 잘 알려져있지 않습니다. 

- 기존에 없던 신선한 심화 문제들을 담고 있고, 에이급 수학과 다르게 처음부터 끝까지 심화 문제들만 다루고 있습니다. 

- 최상위 수학 - 에이급 수학 다음 교재로 괜찮은 선택입니다.

 

 

5. 하이퍼 최고난도 수학

- 하이퍼 최고난도 수학은 이투스에서 만든 심화서인데, 아직 잘 알려져있지 않습니다.

- 기존에 없던 신선한 심화 문제들을 담고 있고, 에이급 수학과 다르게 처음부터 끝까지 심화 문제들만 다루고 있습니다. 

- 최상위 수학 - 에이급 수학 다음 교재로 괜찮은 선택입니다.

 

 

6. SUPER 수학

- 슈퍼 수학은 예전 시, 도 경시대회 문제들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문제집 입니다.

- 다른 중등 심화서에 비해 압도적으로 어렵습니다. 

- 과고 입시 대비용으로 적절합니다. 

- 심화서 치곤 너무 어렵고, 경시 대비용으로는 애매해서 추천하기가 어렵습니다.

- 확실한 건, 이 문제집을 잘 푼다는 건 이미 실력은 충분하다는 얘기입니다.

- 학기별로 있지 않고, 1학년 교재, 2학년 교재, 3학년 교재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4. 심화서는 몇 권 정도 풀면 좋을까요? 

개인적으로 심화서는 3권 정도는 풀어도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처음 한 권은 굉장히 오래걸리는데, 그 다음 권 부터는 그리 오래걸리지 않습니다. 처음 한 권 풀 때는, 학생들이 굉장히 힘들기 때문에 옆에서 잘 독려해주세요. 첫 권을 풀면 정답률이 높지 않을텐데, 틀리거나 못 푼 문제를 충분히 복습한 뒤에 다음 교재로 넘어가주세요. 그렇게 3권 정도 풀고 나면 충분합니다. 

 

 

5. 심화를 나가는 순서

1-1 기본 -> 1-1 심화 -> 2-1 기본 -> 2-1 심화 -> 3-1 기본 -> 3-1 심화 순으로 나가면 공부가 너무 고통스럽습니다.

 

1-1 기본 -> 2-1 기본 -> 3-1 기본이 끝나고 나서, 다시 1-1 심화 -> 2-1 심화 -> 3-1 심화로 공부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훨씬 효율적이고, 학생들도 훨씬 스트레스 덜 받고 공부할 수 있습니다. 

 

기본 과정도 각 학기당 3권씩, 심화 과정도 각 학기당 3권 정도씩 추천합니다. 각 학기당 3권씩 풀고 넘어간다는게 굉장히 양이 많아 보이고, 오래 걸릴 것 같지만,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처음 한 권이 오래걸리지 그 다음 부터는 수월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