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올] 물리대회 (초급) 시험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

 

아직 물리대회 (초급) 시험이 치뤄진 적은 없지만,

프라이빗노트에서는 중등 심화 까지를 시험범위라고 생각하고 대비 수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업을 어느정도 진행해보니 물리대회 (초급)이라는 존재가 굉장히 긍정적이라고 보여집니다.

 

 

아이들이 중등물리에서 고등물리로 갈 때 힘들어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반복의 부족 (문제 푸는 양의 부족) 이라고 설명회에서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중등 과정은 절반 이상이 단순 암기에 가깝게 받아들여야 하다보니, 아이들 입장에서는 지루하고 따분할 수 있습니다. 다 아는 것 처럼 느끼지만, 막상 문제 풀려보면 제대로 알고 있는 건 또 아니구요. 그 상태로 고등물리로 넘어가면 다들 무너지기 시작하죠.

 

 

물리대회 (초급) 수업에서 다루는 문제들은 대부분 중등 심화 수준의 유형입니다. 15주 동안 약 1500~2000문제 정도를 풀리는데, 아이들이 정말 재밌게 풉니다. 평소에 단순히 선행시킬 때 공부시키는 것과는 전혀 다른느낌이랄까요.

 

또, 다른 올림피아드는 준비해야하는 공부양도 많은데, 파이널 때는 주 3일 이상 몇 달을 올림피아드에만 시간을 쏟아야 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물리대회 (초급)은 주 1회 수업으로도 커버가 되다보니 부담이 훨씬 적습니다. 일년에 9월, 2월 두 번 있는 것도 굉장히 큰 장점입니다.

 

 

요약하자면,

아이들이 지루해하고, 그래서 반복하지 않는 중등과정을 충분히 다지고 넘어갈 수 있게 해주는, 중등물리와 고등물리 사이에 굉장히 훌륭한 중간다리 역할을 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부담 없이 준비할 수 있다는 것도 굉장히 큰 장점이구요.

 

 

중등 물리 기본 -> 중등물리 심화 + 물리대회 (초급) -> 물리1 (기본) -> 물리1 (심화) -> 물리2 순으로 진행하시면 물리는 굉장히 순조롭게 진행 가능해보입니다.